(문) 100. 오늘날 교회가 아무리 예배를 보아도 역사가 없는데 그 원인은 무엇입니까?


(답) 예배라는 것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소가 부합되어야 응답의 역사가 내리게 됩니다.  

첫째 : 양심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있어야 하며,

둘째 : 신앙 사상이 하나님의 말씀과 합리화되어야 하며,

셋째 : 실천 생활에서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일이 있어야 합니다.  

오늘의 교회가 예배를 드려도 아무런 역사가 없는 것은 이 세 가지 중에서 잘못된 것이 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하나님을 공경하는 양심이라는 것은 사람에게는 조금도 보이려고 하는 것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만 영화롭게 하려는 마음에서 조금도 형제를 판단한다든지, 멸시한다든지, 무시를 하는 것이 없이, 하나님께서 택한 자를 사랑하는 것과 같은 양심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택한 자를 향한 마음이라는 것은 항상 불쌍히 보는 것입니다. 아무리 택한 자가 잘못된 일이 있다 하여도 하나님께서는 불쌍히 보는 마음으로 그를 대하시는 것이니, 우리도 항상 형제를 불쌍히 보고 아끼는 마음으로 대하는 것이 있어야만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는 체험을 받게 될 것입니다.

예배를 보는 사람의 생각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조금도 가감이 없이 말씀 그대로 믿고, 그대로 순종하는 것이 있을 때에 진리대로 이루어지는 체험을 날마다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도의 생활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서 살기 위하여 십자가를 지고 나가는 희생적인 생활이 있어야만 합니다.

그러므로 양심, 사상, 생활이 하나님과 연합된 자라야 예배가 상달되며, 그 예배를 통하여 날마다 새로운 역사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교회가 예배를 보아도 아무런 응답의 역사가 내리지 않는 다는 것은 하나님과 그 사이에 무엇이 막혀 있는 증거라고 봅니다.

빌라델비아 교회가 항상 열린 문이 있는 것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말씀을 지켰기 때문이라고 계 3:8에 말씀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성도의 생활이 양심, 사상, 실천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응답을 내려야만 할 형편이 될 때에 언제나 예배를 통하여 그 응답의 역사를 나리게 됩니다. 지금 이때에 드릴 예배는 시국 난제 해결을 목적하고, 기도나 찬송이나 설교나 모든 것이 앞으로 오는 큰 문제를 해결하느냐 하는데서 맹렬히 부르짖는 것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예배하는 사람들이 시국의 난제를 등한히 여기는 일이 있으므로 아무런 응답이 내리지 않는 것이니, 우리는 이 시국 난제를 어떻게 하여야 돌파할 수 있겠느냐 하는 불타는 마음에서 예배를 드려야 앞으로 큰 역사가 나리게 될 것입니다.


예배 성가(5장)  /  참된 예배(6장)  / 하나님께서 받아주시는 예배


 


Copyright (c) 2002  Mahershalalhashbaz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