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룹바벨선교회

뉴에이지란?

운영자 2007.01.15 06:01 조회 수 : 1221 추천:119

extra_vars1  
extra_vars3  
extra_vars4  
extra_vars5  
extra_vars6  

1. 뉴에이지란?


1) 뉴에이지의 정의

뉴에이지는 단순한 사회풍조가 아니라 이단종교현상이다. 뉴에이저는 신을 우주적 에너지 로 규정하며 인간은 신성을 가지고 있고, 인간의 목표는 영적 각성(깨달음)을 통하여 신성 에 도달하는 것이라 주장한다. 신관 뉴에이지의 모든 의식들은 그것이 어떤 형태든지 '힘'이라는 대상과 연관되어 있다. 그 '힘'은 의식, 정신, 영혼, 빛, 생명, 기등으로 정의된다. 뉴에이저들은 힘을 신으로 규 정하며, 모든 구분을 초월하는 비인격적, 단일성을 띤 실체로 간주한다.


인간관
뉴에이저들은 인간이 내재된 신성의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을 신으로 간주한다 고 말한다. 인간과 신 사이에는 이렇게 선천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인간 속에는 인간 이 깨닫지 못하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이 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구원관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한 깨달음의 단계를 통해 더 나은 존재, 초월적 존재, 나아 가서는 신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 외의 주장
- 인간의 정신력은 무한하다.
- 인간은 죄가 없다. → 상황윤리
- 모든 진리란 상대적인 것이다.
- 구원 얻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다.
- 모든 종교는 똑같다.
- 예수는 선지자에 불과하며 부처, 마호멧 등과 같은 위대한 인간이다.
- 물고기자리 시대는 갔도 물병자리 시대가 왔다.


2) 뉴에이지 운동의 특징 혼합(종교, 사상, 사회현상, 건강, 정치…). 조직이 없는데도 일치된 모습. 문화와 사회현상을 교묘히 이용.


3) 뉴에이지 운동의 목표

인본주의의 부활

- 중세의 신본주의에 대한 반발로 등장한 르네상스와 구별됨.
- 물질 문명에 의해 잃어버린 인간 자신을 다시 찾자는 주장. 인류 평화와 평등사회 구현
- 하나님의 은총과 섭리에 의해서가 아님.
- 인간이 신의 위치에 있을 때 가능하다는 주장.


4) 사람들이 뉴에이지 운동에 빠져 가는 이유

심판을 강조하지 않거나 아예 언급하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종교가 똑같다고 하나까 마음이 편해진다. 요가, 유체이탈 등 여러 가지 신비한 의식의 경험을 통하여 의식의 전환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자연요법을 통하여 건강해질 수 있다고 게속 선전하기 때문이다. 인생을 자신의 힘으로 조정할 수 있다고 유혹하기 때문이다. 점, 수정구슬, 오늘의 운세 등을 이용하여 미래를 점치며 자신의 앞날을 조절할 수도 있다는 꾀임에 넘어간다. 고대문화의 신비주의나 영적 비밀들을 만나게 해주겠다고 꾀이기 때문이다. 사회적 진공 상태를 메꾸어 준다. 무섭도록 변화하고 불안한 세대에 사람들의 두려움을 파고 든다. 영적 진공 상태를 파고 든다. 교회에서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 사회에서 성공을 했지만 공허감을 느끼는 사람을 집중 공격한다.
뉴에이저들이 인생이 어떤 의미들을 부여해주는 것 같은 착각 때문이다. 그들은 계속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여기 있는가?', '고통은 왜 있는가?' 등 인생의 근본적인 물 음들을 던지면서 해답을 줄 것처럼 유혹하기 때문이다.



2. 뉴에이지 운동의 유래

뉴에이지 운동은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도 꽤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다. 뉴에이지 운동의 증가와 함께 뉴에이지를 경계하는 눈도 최근 들어서 더욱 날카로워졌다. 뉴에이지 운동에 대응하기 위한 단체도 만들어졌고 뉴에이지 운동을 해부하고 비판하는 책들도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뉴에이지 사상은 더욱 번져가고 있는 것 같다.

뉴에이지 운동의 특색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것이 뉴에이지라는 사실을 의식하지도 못하게 은밀하게 접근한다는 것이다. 뉴에이지 사상은 가시적인 학파나 사상 체계를 갖추지 않고, 종교와 사상, 과학, 문학, 음악, 미술, 영화 등 모든 영역의 저변에 서서히 몰래 침투해 들어가기 때문에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청소년들은 아무 생각도 없이 뉴에이지 음악과 영화에 심취하고 있으며 그것이 뉴에이지 계열이라는 것을 의도적 하지 못한 채 뉴에이지 사상에 빠져들고 있다.

뉴에이지 운동은 인도 사상의 영향을 받은 ‘신지학회’(神智學會)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지학에서는 윤회와 환생의 반복을 통해서 인간의 영혼은 점차로 순수해져 간다는 영혼진화론을 주장한다. 그러나 신지학에서는 진화과정에서 인간이 다시 동물 등으로 환생하는 퇴화의 가능성은 인정하지 않으며, 단지 동일한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영혼의 진화가 늦어진다고 주장한다. 신지학에서 말하는 진화의 끝에는 신(神)이 있다. 인간은 신적인 가능성을 가진 존재로서, 멘탈체를 획득하면 신적 존재가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뒤에서 언급될 과정신학자 떼이야르 드 샤르댕이 말하는 ‘창조적 진화’의 개념과 거의 동일한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3.뉴에이지 세계관의 특성

뉴에이지 운동의 세계관은 범신론적 동일철학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동양의 사상들을 다루면서 여러 가지 동일철학에 대하여 접해보았다. 그 중에서도 인도의 ‘범아일여’ (梵我一如) 사상은 동일 철학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뉴에이지 사상은 인도 사상을 발원지로 하고 있으며 동양의 여러 가지 사상을 포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뉴에이지 사상이 동일철학의 구조를 가진다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

동일철학의 특징은 현상계의 차별상이나 다양성을 인정하기보다는 만물이 본질적으로 동일하다고 보는 것이다. 동일철학에서는 인간이 생물과 무생물을 포함한 전 우주 안에서 모든 다른 존재들과 유기적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인간이 자연 혹은 우주와 동일화되는 것이 곧 인간이 추구해야 하는 삶의 목적이라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뉴에이지 사상에서도 우주의 궁극적인 실재 혹은 원리가 세계의 모든 사물에 편재해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은 인간과 자연을 동일시하고, 또 현상계의 다양함을 동일화시키는 논리적 근거가 된다. 그리고 모든 사물에 편재한 궁극적 실재가 곧 신이라고 말할 때 이러한 주장은 바로 범신론이 된다.

뉴에이지 사상은 동일철학에 입각하여 있기 때문에, 불교의 '공'(空)이나 장자의 ‘천균’(天均) 사상에서와 마찬가지로 모든 대립하는 사물들의 대립성을 부정한다. 그리하여 뉴에이지 사상에서는 선악의 구별도 없으며 따라서 ‘죄’(罪)라는 관념도 있을 수가 없다. 뉴에이지 사상은 ‘죄’라는 개념 대신 ‘무지’(無智)라는 용어를 사용해서, 죄 문제의 해결없이 회개가 동반되지 않는 구원의 사상을 제시한다.

뉴에이지 사상에 있어서 구원은 ‘인간이 곧 신’이라고 하는 깨달음을 얻는 것이다. 즉 현상계의 다양성 배후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궁극적 실재를 깨닫고, 이러한 궁극적 실재에 자신을 동일화시킴으로써 인간은 구원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뉴에이지 사상에서는 깨달음을 얻는 방법으로서 의식개혁, 낮은 자아의 초월, 우주와의 합일 등의 개념이 사용된다. 그리고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 기존의 가치관과 경험, 지식의 한계를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뉴에이지 운동은 요가나 초월명상, 선(禪) 등의 수행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다른 한편으로는 기존의 가치관에 도전하는 반문화주의 운동, 의식의 한계를 넓히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마약과 록 음악 등을 수용한다.

뉴에이지 사상은 카르마와 윤회, 인과응보와 같은 자연주의적 인과율의 개념을 철저히 지지한다. 그러나 이러한 도덕적 인과율 사상은 곧 행위를 통한 구원을 의미하며, 따라서 거기에는 대속이나 은혜의 개념이 들어갈 자리가 없다. 뉴에이지 사상은 겉으로는 하나님의 사랑을 말하지만, 엄격한 인과율을 넘어서 하나님 사랑의 극치로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대속을 부정한다. 그들에게 있어서 구원은 도덕적(道德的) 행위나 수행적(修行的) 행위에 의한 구원일 뿐이다.

뉴에이지 사상은 모든 분야에서 ‘통일’과 ‘통합’을 추구한다. ‘모든 종교와 사상은 하나’라는 신조 아래 종교의 통합을 꿈꾸고 있으며, 동양 사상을 중심으로 기독교를 제외한 모든 사상들을 포용하고 있다. 과학의 영역에서는 ‘신과학’(神科學)이라는 이름으로 여러 가지 분과 과학을 통합할 뿐 아니라 과학과 동양 사상을 연결하려는 시도를 한다. 그리고 뉴에이지 운동은 정치적으로도 ‘세계통일정부’를 꿈꾸고 있다. 뉴에이지 운동이 추구하는 통일과 통합은 그 자체로는 나쁘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으며 어떻게 보면 매우 긍정적이고 고무적인 시도처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