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스룹바벨선교회

군사 러 "한반도 핵전쟁땐 北核시설 선제공격"

운영자 2004.03.18 20:42 조회 수 : 2728 추천:420

extra_vars1  
extra_vars3  
extra_vars4  
extra_vars5  
extra_vars6  

 
(미국에 대한 강한 견제책)
 
러 "한반도 핵전쟁땐 北核시설 선제공격"
 

한반도에 핵전쟁이 일어날 경우, 러시아가 북한의 핵 시설을 선제공격할 계획이라고 7월 31일자 러시아의 이즈베스티야지가 익명의 극동지역 러시아 군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군 관계자들은 “북한의 핵 시설과 핵 미사일 발사 징후는 러시아의 정보망으로 충분히 감지할 수 있다”며 “북한이 남한에 핵 공격을 시도할 경우, 미국은 북한의 핵탑재 미사일에 대한 선제 공격을 감행할 것이지만, 러시아 역시 러시아의 안전을 고려해 북한 핵 시설에 대한 선제 공격을 감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 같은 계획이 오랜 검토 끝에 수립됐다고 밝히고, 태평양함대 소속 순양함 ‘바략’을 태평양상에 배치해 사전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설을 향해 공격하는 것이 이상적이라는 견해를 나타냈다. ‘바략’은 배수량 1만1200t급으로, S300 함대공 미사일 64기와 P500 함대함 미사일 16기 등을 탑재할 수 있다.러시아 연방 비상대책부는 지난주 하바로프스크에서 한반도 긴급상황에 대비한 대책회의를 소집했다.

이 회의에서 러시아 정부 관계자는 “러시아 극동지역의 안전을 보장하는 최선책은 북한에 대한 선제 공격”이라며 “북한군이 이상징후를 보일 경우, 최선책은 미군이 먼저 조처를 취하는 것이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러시아군이 직접 나설 수밖에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한편 블라디미르 데므첸코 러 국방부 대변인은 이즈베스티야지의 보도에 대해 공식 확인을 거부했다.  

 

( 모스크바=정병선특파원 bschung@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