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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일본'이란 국호 한국에서 유래

운영자 2005.10.30 08:25 조회 수 : 1664 추천: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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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이란 국호 한국에서 유래


‘日本’이란 이름은 삼한三韓사람들로부터 유래

(삼한三韓 - 고조선의 진한 마한 변한.)


가야족(伽倻族)이 개척한 일본열도가 독립하여 스스로 '야마토(日本)’라고 일컫기 시작한 것은

서기 663년 백제가 멸망한 후부터다.

‘야마토(日本)'는, 원래 ‘위지’한전(韓傳)에 기록돼 있는 야마국(邪馬國)을 가르키는 이름이며

(펀주: 아맡 -> 야맡 -> 야마토

'아맡'은 '해의 근본'을 뜻하는 우리 한국의 옛말.)

경북 고령지방을 중심으로 번영한 가라(가야)(加羅=伽倻)의 종주국 (宗主國) 우가야(上伽倻)를 지칭한다.

즉 자치령(自治領)이 되어 일본열도에 살게 된 그들은 종주국 ‘우가야’를 계승하는 나라임을 내세웠던 것이다.

그것을 뒷받침해 주는 사례가 있다.

요시다도고(吉田東伍)가 펴 낸 ‘대일본지명사서’(大日本地名辭書)의 (국호론(國號論))과

명치(明治) 33년 1월에 발간된 역사잡지(歷史雜誌)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일본日本’이라는 국호는 원래 한국인들이 일찍부터 써온 것인데,

우리나라가 그 이름이 아름답기 때문에 국호로 정했다.

(伴信友)


* <일본日本>이라는 문자(文字)는 상고(上古)로 부터 사용해온 (히노모도)라는 말에 한자를 충당해서 쓴 것이며

<日本>이라는 이름 그 자체는 삼한(三韓)사람들이 쓰기 시작한 것이다.

(星野恒)


*<日本>이라는 국호는 원래 한국인들이 쓰던 것이다.

그것이 우리나라 국호로 됐다.

(木村正辭)

..............................................................


메이지(明治)시대의 석학(碩學)들이 입을 모아 증언(證言)하고 있듯이

'日本'이라는 이름은 한민족이 오래 전부터 써 왔다.

그런데 백제의 속령(屬領)이던 열도 사람들이 독립한 때부터 일본으로 국호를 삼았음을 알 수 있다.

'日本'이라고 한자로 쓴 것을 그 당시에는 '야마터'라고 읽었었는데

근세에 한자음(漢字音)으로 읽게 되면서부터 그것을 소리바꿈한 ‘닙뽕’이라고 하다가

지금은 '니혼'이라고 발음하는 사람도 많아졌다.

메이지(明治)초기에 일본정부는 그것을 바로 잡아 '닙뽕'이라고 고쳐 발음하도록 긴급 결의(決議)한 적이 있다.


일본황실(皇室)은 고대로부터 궁중(宮中)에 <가라가미> (가라(가야)의 신 = 韓神 한국신)를 받들어 모시고

해마다 봄-가을 두 차례에 걸쳐 <가라가미 마쯔리>(韓神祭 한신제)를 지내 오고 있다.

서기 927년 당시 국무총리격이었던 후지와라 다다히라(藤原忠平)가 편찬한 연희식(延喜式)에는

신격(神格)에 따라 제사(祭床)에 올리는 제물의 종류와 제사의 절차가 자세히 쓰여있다.

여기서 특히 주목을 끄는 것은 연희식이 제정될 당시 전국에서 모셔지는 기년제신(祈年祭神)은 전부 3132분이 였는데

그중에서 가라가미(韓神 한신)와 소노가미(園神)를 합친 세분 신(神)만은 신격(神格)이 가장 높은 까닭에 특별히 궁내성(宮內省)에 모시고,

최상급의 제물을 바치도록 규정해 놓았으며,

봄-가을 두차례 <가라가미 마쯔리(韓神祭 한신제) > 를 모시도록 했다는 점이다.

일본 학자들은 <가라가미 마쯔리(韓神祭 한신제)> 는 중세때부터 쇠퇴하여 근년에는 폐지됐다고 사전마다 써놓고 우겨대지만

그것은 명백한 거짓이다.

왜냐하면 근년에 와서는 봄에 <가라가미 마쯔리(韓神祭 한신제)> 를 지내던 2월21일을 일본의 건국기념일로 제정해 놓고

황실뿐 아니라 온 국민이 축제를 지내고 있으니 말이다.

천손이라고 하는 일본황실이 가라(가야)(加羅=伽倻)에서 온 가라(가야)족(加羅族=伽倻族)이 아니라면 어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겠는가?

/박병식(한-일어원 연구가)

위글은 포커스21 기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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